< 단축 url 사용에 대해서 알아야 할 사실입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는 어떤 링크를 인용(공유)할 때 그 url이 길어지는 경우 ( 특히 한글이 있는 경우 공유를 하면 % 숫자 영문등이 섞인 매우 긴 주소가 나오는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 보기도 안좋고 , 글자수를 너무 많이 차지해서 단축 url을 사용하게 됩니다.
트위터나 미투데이 같은 마이크로 블로그에서는 더욱 이 기능이 중요합니다.
주로 많이 사용하는 것이 bit.ly 나 goo.gl 입니다.
그런데 이 단축 url 을 사용하실 때 알고 계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1. 단축 url 은 그냥 url 로 끝나지 않고 이것을 이용해서 이 링크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추적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bitly.com/ 을 사용하신다면 메뉴에 가셔서 your stuff > stats 메뉴를 클릭하시면 30일 이내 분석 통계치를 보실 수 있습니다.
매우 유용한 도구라 할 수 있습 니다.
2. 그런데 이 분석 결과는 무방비 상태로 아무에게나 노출이 됩니다.
즉 자신의 단축 url 뒤에 + 를 붙이시면 그 링크를 추적한 분석 결과를 보실 수 있게 됩니다.
담당자의 id까지도 노출이 됩니다.
예를 들어 제가 페이지 노트에 쓴 “소셜전략 34 : 글로벌브랜드는 브랜드 페이지를 위한 기능을 주시해야 합니다.” 란 글의 url이 다음과 같습니다.
https://www.facebook.com/notes/소셜전략연구소/소셜전략-34-글로벌브랜드는-브랜드-페이지를-위한-switch-region-기능을-주시해야-합니다/353753304703270
이것을 bit.ly 에서 줄이면 http://bit.ly/YIdRa1 이렇게 됩니다.
그런데 이 단축 링크의 트래킹 분석은 http://bit.ly/YIdRa1+ 주소에서 바로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이런 취약점을 갖고 있어서 사용을 하실 때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현재까지는 이 보안상의 취약점을 피할 방법은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에 대해서 상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어서 공유를 합니다.
좀 길지만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