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페이지 커버사진의 정책 변화 : Calls-to-action(CTAs)을 슬그머니 허용

얼마전까지 페이스북 페이지의 커버 사진에서 사용자의 행동을 요구하는 요청 (Calls-to-action(CTAs))은 페이스북 페이지 이용 약관
에서 금지를 하고 있었다.

그런데 현재 약관의 내용을 살펴 보면 다음과 같이 CTAs에 대한 금지 항목들이 보이지 않는다.

III. 페이지 기능

B. 커버
모든 커버는 공개됩니다. 이는 회원님의 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이 회원님의 커버를 볼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커버는 기만적, 호도적이거나 타인의 저작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사람들에게 회원님의 커버를 개인 타임라인으로 업로드하도록 권해서는 안 됩니다. 커버에 텍스트가 20% 이상인 이미지를 포함할 수 없습니다.

라고 되어 있다.

이전의 약관을 살펴 보면 CTAs 에 대한 금지 사항이 다음과 같이 언급이 되어 있었다.

…. 다음과 같은 내용은 포함할 수 없습니다. 

  • “40% 할인” 또는 “socialmusic.com에서 다운로드하세요”와 같은 가격 또는 구매 정보
  • 웹 주소, 이메일, 우편 주소, 회원님 페이지의 소개란에 나오는 기타 정보와 같은 연락처 정보
  • 좋아요 또는 공유하기 등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성요소나 기타 Facebook 사이트의 기능에 대한 언급
  • “지금 시작하세요” 또는 “친구들에게 알리세요” 등과 같이 어떤 행동을 유발하는 내용

이러한 내용은  3월 22일에 HubSpot.com의 볼로그에 포스팅된 Anum Hussain의

Facebook Updates Cover Photo Guidelines to Allow Calls-to-Action

글에 잘 나타나 있다.

현재  페이스북 페이지 약관에는 CTAs 금지 조항이 슬그머니 빠졌지만 , 아직까지 고객센터의  페이지 커버사진의 설명에는 여전히 CTAs 금지 조항이 나오고 있다.  ( 내 페이지의 커버 사진은 어떻게 선택해야 하나요?  참조 )

사용자 입장에서는   사용약관을 믿어야 하는지 ,  고객센터의  설명을 믿어야 할지   혼란스럽다.  그러나 페이스북이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페이스북 페이지가  원칙적으로 비즈니스적 성격으로 만들어진 영역으로 페이지의 효용을 높이는 쪽으로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즉  페이지의 커버 사진에서 CTAs를 허용하는 것이 트랜드에 맞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간  페이스북은  예고 없이  기능을 업그레이드 해왔다.  이러한 약관의 변화는 그런 흐름의 하나로 생각할 수도 있을 것이다.
최근 뉴스피드가 새롭게 변화하고 순차적으로 적용이 되고 있다.  이는 모바일 환경에서 비주얼을 강조하는 변화로 , 페이지 커버사진에서 CTAs를 허용하고 있는 것 역시 페이지의 비주얼한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생각할 수 있다.  고객센터의 설명 부분은   미처 이런 부분을 반영하지 못한 결과로 이전 것이 그대로 남아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가 마케터들에게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Anum Hussain의 글에 따르면 다음과 같이 언급을 하고 있다.

  1. 더 많은 페이스북 리드(lead)를 만들어 낼 수 있게 되었다.  ( 여기서 리드 (lead)는  익명의 웹사이트 방문자였다가  해당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접점에서 변환되는사람을 의미, 예를 들어 좋은 콘텐츠 대신에 개인의 연락처 정보를 주는 사람을 생각할 수 있음)   2012년까지 77%의 B2C기업과 43%의 B2B 기업이 고객들을 페이스북에서 확보했다. 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먼저 리드(lead)만들어야 하는데 , 이전의 페이스북에서는  신규 방문자나 잠재 고객을 끌어들이는 허브 역할을 하였으나 , 이들을 리드로 변환시키는 데 원활하지 못했다.  이제 커버사진에서 CTAs를 허용함으로써  커버사진 속에 전자 책, 쿠폰, 웹 세미나, 무료 선물, 응용 프로그램 및 같은과 같은 특정 이벤트에 대한 링크를 포함 할 수 있게 되었다.  결과적으로 더 많은 리드를 만들 수 있게 된 것이다.
  2. 페이스북  커버사진 효과를 더 잘 분석할 수 있게 되었다. bitly.com  이나 goo.gl 같은 축약 링크를 사용할 경우 그 링크를 사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예를 들어 bitly.com 을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토큰을 사용해서  커버사진을 통해 유입된 방문자, 리드, 고객 등의 분석이 가능하게 된다.  /?utm_medium=social&utm_source=facebook&utm_campaign=coverphoto
    (자세한   토큰의 사용에 대해서는 campaign tracking tokens을 참고 )
  3. 고객들을 위해서  보다 많은 콘텐츠를 프로모션 할 수 있게 되었다.  브랜드가 아무리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론칭한다해도 고객들이 이를  활용하거나 혜택을 받기가 쉽지 않았다. 이제는 커버사진에서 CTAs가 있는 해당 브랜드의 새로운 콘텐츠를 가지고 이를 해결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자 공장에서 새로운 과자를 출시해서 고객들에게 무료 시식을 제공하고 싶다면 커버사진에 고객이 찾아올 수 있는 매장 위치나 등록 정보를 제공 할 수 있다.  목표로 하는 고객에 대한 프로모션을 더 활발하게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4. 페이지 CTAs와 관련된 대화를 증진시킬 수 있게 되었다. 
  5. 보다 많은 타임라인 사진 가치를 거두어들일 수 있다. 페이스 북 타임 라인에서 비디오나 상태변화보다 사진이 가장 높은 고객과의 인게이지먼트(Engagement)을 만들 수 있다.  특히 커버사진에 CTAs 이 있는 경우 페이스북 상에서 해당 브랜드와의 인게이지먼트를 높일 수 있다.

이상  HubSpot.com의 볼로그에 포스팅된 Anum Hussain의 글을 근간으로 변화된 커버사진의 CTAs  허용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였다.

어쩌면 커버사진이  인텔리전트한 디지털 사인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한번 만들어 놓고 낡아 못 쓰게 될 때까지 만들어 놓고 변화가 없는 간판이 아니라  새로운 프로모션이나 켐페인, 이벤트 혹은 새로운 콘텐츠가 있을 때 잠재고객을 자신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상의 한 접점에  연결할 수 있는  강력한 관문(Gateway)이 생긴 것이다.  즉  고객을 따라다니며 자신을 알려야 하는 아웃바운드 마케팅에서  고객들이 스스로 찾아오게 되는 인바운드(Inbound Marketing)에 더욱 유리하게 되었다.
앞으로 CTAs가 허용된  페이지의 커버 사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 는  페이지 운영자의  고민과 연구가 뒤따라야 할 것이다.

HUBSPOT

HUBSPOT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