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전략65. 가장 유머러스한 탁구 시합에서 배우는 인생전략

무척 재미있는 탁구 시합입니다.

재미를 주고 웃기는 시합이지만 , 이렇게 웃음을 선사하는 두사람은 사실 엄청난 실력의 탁구 고수 일 겁니다. 이 시합을 보면서 , 많은 사람에게 탄성과 웃음을 선사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가 인생을 살아갈 때 유익한 몇가지 교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1. 인생의 깊이를 더하기 위해서는 표피적으로 사물을 보는 것이 아니라 눈에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자 하는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 두사람이 선사하는 웃음 뒤에는 수 많은 시간 동안 흘려야 했던 땀과 눈물 그리고 반복되는 훈련이 있었을 것이다. 눈에 보이는 것 이상으로 그 뒤에 감추인 일만 시간 이상의 노력을 보아야 한다.

2. 성공한 인생이란 자신이 갖고 있는 삶의 잔이 흘러 넘쳐서 주위 사람들의 빈잔을 채워주는 것을 의미한다.

실력 없는 사람들이 이런 탁구 시합을 하려고 했다면 아마 실패했을 것이다. 탁구의 고수들만이 가능한 시합이었다. 그 고수들의 내공이 흘러 넘치면서 주위에 웃음을 선사할 수 있었다. 이것은 곧 베푸는 삶을 의미하고 사람들 사이에 선순환을 만드는 동인이 된다.  어떤  분야에서 정상급 실력을 갖추게 된다는 것은  주위에 웃음을 선사할 수 있는 여유와 넉넉함이 있다는 의미이다.

당신이 어느 분야의 고수인가? 그것을 알 수 있는 좋은 방법이 있다. 당신 주위의 사람들이 당신으로 인해서 삶을 영위하는데 도움을 얻고 있는가? 당신의 잔이 흘러 넘쳐서 주위 사람들의 빈잔을 채워주고 있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진정 고수라 할 수있다.  당신의 인생은 성공적인 삶이라 할 수 있다.

영화 ‘역린’에 나오는 중용 23장의 의미,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한다면 결국  이것이 자연스럽게 겉으로 배어 나오고  다른이를 감동시키면서 사람을 변화 시킨다고 했는데 ,   바로 자신의 잔이 흘러 넘쳐서 주위 사람들의 빈잔을 채워 주는 것이라 생각할 수 있을 것 같다.

3. 나보다 뛰어난 경쟁자는 곧 내 인생의 좋은 파트너이다. 그로 인해 당신의 인생은 걸작이 될 수 있다.

좋은 경쟁자가  없다면 진정한 성장이나 성취가 어렵다. 나 이상의 실력을 갖고 있는 상대가 있기에 공을 치고 받으면서 작품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 내 분야, 내 인생의 좋은 경쟁자를 만나거나 만들어야 한다. 당신 주위에 당신이 상대하기 벅찬 경쟁자가 있는가 , 감사해야 한다. 그는 짧게 보면 경쟁자이지만 길게 보면 당신 인생의 좋은 파트너이다. 그로 인해서 당신은 당신의 한계를 넘어선 성장을 할 수 있다.

4. 인생이란 경주에서 고정 관념이란 족쇄를 풀어야 마음껏 달릴 수 있다.

시합 중에 보면 탁구대를 돌리면서 공을 주고 받는 장면이 나온다. 탁구대는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 관념을 버릴 때 더한 재미와 웃음을 선사할 수 있었다. 우리 인생이나 사업에서 선입관, 편견, 고정관념을 버리고 자유로운 사고를 할 수 있어야 한다. 게임의 룰조차도 내 생각으로 고정 시키지 말아야 한다. 선과 악의 문제가 아니라면 얼마든지 바꿀 수 있어야 한다.

5.  좋은 소통이란  어떤 SNS를 사용하느냐 보다는 어떤 마음으로 하느냐에 달려 있다.

시합을 하면서 두 사람은 계속해서 관중들과 소통을 한다. 관중들이 좋아하고 웃고 감탄할 수 있는 것이 어떤 장면인지 생각을 하고 그 장면을 연출하면서 사람들의 반응과 호응을 불러 일으킨다. 소통은 꼭 말이나 글로 하는 것은 아니다. 상대를 대하는 진정성이 있다면 얼굴 표정 하나 , 동작 하나가 바로 소통의 도구가 된다. SNS를 통하지 않더라도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다.

붐비는 백화점 출입문에서 뒤에 오는 사람을 위해서 열린 문을 잡고 뒷 사람이 부딪히지 않도록 기다려 주는 작은 행동이 백 마디 말보다 큰 소통이 될 수 있다.   앞에 앉은 상대와 대화를 하기 위해서  SNS를 하던 스마트폰을 손에서 내려놓고 SNS를 중단할 때 비로서 참된 소통을 할 수 있다. SNS를 통하지 않더라도 당신의 가족, 친구 나아가 고객과 좋은 소통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라, 세스고딘이 말한 공짜 선물이란 표현도 바로 고객에게 기업의 마음을 전하는 소통의 메시지이다.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