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전략 64. SNS시대의 새로운 인간관계와 시민기자(서포터즈)의 성공전략

2014년 3월 25일에 열린 부산시 서포터즈 발대식 때 했던 강연 내용입니다.대부분 대학생으로 이루어진 서포터즈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드리면 좋을까 생각하다가 정리를 해보았습니다.어찌보면 평범한 내용입니다만 이 평범속에 위대함이 나온다는 생각으로 말씀을 드렸습니다. ^^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내용의 핵심은 다음과 같습니다.

  • SNS로 만들어진 새로운 인간관계의 특성에 주목하라

  • SNS로 인해서 인간관계는 관계, 공간, 시간, 매체의 벽을 극복하고 소통하는 시대가 되었다.

  • 특히 심리적 거리는 SNS 자체 보다는 SNS 에서 생성, 공유, 공감, 소통 되는 콘텐츠에 의해서 좌우되는 시대이다.

  •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려, 경청, 공감과 같은  인간관계 고유의 속성은 변하지 않고 있다.  오히려 인간관계의 아날로그적 특성은 더 중요해지고 있다.

  • 따라서 SNS 시대에 만들어지는 인간관계의 특성을 이해하고 새로운 관계를 만들고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이해와 함께 좀 더 스마트 하고 지혜로워질 필요가 있다.

  • 시민기자(서포터즈)는 단순히 관련 기관의 홍보용  스피커가 아니라 오히려 고객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

  • 시민기자가 가져야 할 필수 역량으로 스마트 서비스를 활용해서 콘텐트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차별화된 콘텐트를 만들어서 공감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 그 무엇보다도 이 모든 것을 진정성을 가지고 해야 한다.

[ 시민기자의 10가지 성공전략 ]

  1. 중요 SNS 상에 자신의 존재감을 만든다.

  2. 시민의 소리를 항상 경청한다.

  3. SNS상에서 힘이 되는 친구들을 만든다.

  4. ( X가 없어도 ) 진정성으로 시민의 호감을 얻는다. (  X 는 우리가 말하는 온갖 핑계 거리 들을 의미 )

  5. SNS를 통해서 좋은 평판을 구축 한다.

  6. 상어처럼 움직이고 돼지 저금통처럼 기다린다.

  7. 절대 일방적으로 홍보(광고) 하지 마라

  8.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시켜라

  9. 나만의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라

  10. 스마트워크로 하루를 25시간으로 활용하라

 

시민기자(서포터즈)의 필수역량

시민기자(서포터즈)의 필수역량

Leave a Reply

This site uses Akismet to reduce spam. Learn how your comment data is processed.